티스토리 뷰

번식 방법
테이블야자는 꽃도 핍니다.
하지만 기르다보면 새끼를 칩니다. 그 새끼가 어느 정도 자라면 포기나눔을 통해서 번식을 한답니다.
포기나눔은 옆에서 새싹이 나오고 자라 여러 포기가 되면 그 중에서 나누어서 번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아래 내용은 참조하세요
 
엘레간야자
학명Chamaedorea elegans Mart.
 
국가표준식물목록에 엘레간야자를 검색하면 엘레간야자만 나오고 테이블야자는 이명처리된 것으로 나옵니다.
 
테이블야자로 검색하면 엘레간야자와 테이블야자 재배품종이 2개 나옵니다.
학명 Collinia elegans(이것이 국명이라고 나옵니다)
학명 Collinia elegans Liebm.(이것이 국명이라고 나옵니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에는 엘레간야자, 테이블야자 모두 검색이 안됩니다.
 
야자나무과 식물로 마다가스칼이 원산지이다.





엘레간야자는 야자류 중에서 가장 품질이 뛰어나고 실내환경에 강하며, 대기중으로 대량의 수분을 방출하고, 유독화학물질(아세톤, 벤젠, 포름알데히드등) 을 제거하여 에코플랜트로서 최고라 할 수 있다.
퀴퀴한 땀 냄새나 TV, 컴퓨터나 프린터 등 기계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을 없애준다.
 
장소
직사광선을 싫어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단 추위에 약하므로 햇볕이 잘들어오는 창가나 따듯한 곳에 둡니다.
혹은 밝은 그늘 음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햇볓이나 직사광선 아래에 두면 잎이 노맇게 타들어가므로 반그늘 혹은 밝은 그늘에 두어야 합니다.
 
용토
다소 습기를 가진 흙에서 자라며 물 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용토는 밭흙:모래:부엽토 비율을 1:2:1 로 합니다.
2-3년에 한번씩 봄에 분갈이를 꼭 해줍니다.
 
물관리
물은 화분의 흙이 완전히 마른 후에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흙을 푹 찍어 보고 흙이 완전히 푸석 푸석해졌을 때만 물을 듬뿍 줍니다. 잎에 분무는 매일해 줍니다.)
 
온도
생육적온 18-23도, 겨울철 월동온도 10도 이상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건조한 것을 싫어하니 분무기로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시켜주며 바람 잘 통하는 창가나 거실에 둡니다.
(하루에 1~2번 창문 열고 통풍 및 환기는 반드시 해 주어야 합니다).
 
비료
봄부터 가을까지 월1회 정도 관엽식물용 복합비료를 주고 겨울에는 주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
병충해에 강한 식물이긴 하지만 습기가 부족해 건조해질 경우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약을 쳐서 즉시 제거 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